본문 바로가기

트렌드+/국내 식품 동향

수입과자 열풍, 그 이유와 앞으로의 동향은?

'질소 과자'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최근 국내 제과업체들이 줄줄이 가격인상ㆍ과대포장에 나서면서 과자의 용량이 줄어들게 되었고, 국민들이 이를 비꼬는 단어로 '질소 과자'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인데요. 국내 제과업체의 이러한 움직임에 국민들은 외국과자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마침 수입과자 할인점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면서 소비자들은 국내과자보다는 수입과자를 사먹기 시작했는데요. 이처럼 몰아치는 수입과자의 열풍, 그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동향은 어떻게 될까요? 오늘 서울푸드 블로그 포스팅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인기를 끈 수입과자, 그 이유는?

언제부터인가 '수입과자 할인점'이라는 간판이 길거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수입과자가 잘 팔린다는 증거일텐데요. 반대로 국내 제과업체의 점유율은 점점 낮아져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번째는 '국민들의 정서'를 들 수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인터넷이 발달하다보니 국민들도 외국과자와 국내과자를 쉽게 비교할 수 있었고, 양과 내용물이 차이가 나는 점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점점 국내제과업체의 포장 부풀리기와 가격인상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잃기 시작하면서 외국과자가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수입과자 할인점


두번째는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수입 관세가 낮아져 수입과자를 쉽게 수입할 수 있어졌다는 점입니다. 몇년 전까지만해도 수입과자는 쉽게 찾아보기 힘들었는데요. 그나마 외국 여행을 다녀온 가족이나 지인이 사올 때나 먹어볼 수 있었습니다. 수입과자를 찾아보기 힘들었던 이유는 수입할 때 들어가는 배송료와 관세가 비쌌기 때문에 수입을 해도 마진이 남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관세가 줄어들면서 많은 업체들이 수입과자를 들여왔고, 조금의 마진을 붙여서 판매하는 상점이 늘어났습니다. 이는 국내과자보다 수입과자의 점유율이 커지는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해외과자


세번째는 국내제과과 비교되는 외국과자만의 특징에 있었습니다. 일단 국민이 국내 과자에 가지는 불만은 포장, 가격, 서비스였습니다. 가격은 비싼데 반해 양은 적게들어있는 국내 과자와 달리 수입과자는 양도 국내과자보다 많았으며 가격도 저렴했기 때문에 더 입소문을 타고 더 큰 인기를 끌 수 있었습니다.

  수입과자 미래 동향 알아보기

관세청 보도자료에 따르면 2011년 수입과자는 전체 매출의 14%를 차지했지만 2012년에는 16%, 2013년에는 21%로 해마다 성장해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3년도 국내 전체 과자 수입량 또한 2003년과 대비해서 약 2.8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올해부터는 수입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입과자


또한 수입과자 전문점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단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수입과자 코너가 따로 마련되고 있으며 이전에 비해 수입과자의 비중에 약 3배이상 커졌습니다. 또한 '수입과자 할인점, 수입과자 전문점' 등의 이름을 건 개인 상점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전에는 직구를 통해서 구매해야만 했던 수입과자를 눈앞에서 직접 보고 살 수 있으니 사람들의 관심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분간 앞으로도 수입과자의 판매량은 더욱 열을 올릴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수입과자 열풍의 이유와 동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입과자 열풍의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었는데요. 소비자의 심리는 한 순간에 변하기 마련입니다. 이를 이용한 수입과자 상점이 인기를 끌고 있으니 향후 창업이나 사업에 이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