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국내 식품 동향

소비자와 생산자의 권리를 모두 지켜주는 공정무역

커피나 초콜릿은 외국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즐겨 찾는 기호식품이 되었습니다. 길거리를 걷다보면 한 블럭마다 카페를 찾아볼 수 있고 후식으로 초콜릿을 먹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죠. 그런데 한가지 눈에 띄는 점이 있습니다. 커피나 초콜릿과 같은 식품에서 '공정무역'이라는 단어라 자주 발견되기 시작했다는 점인데요.

여기서 말하는 공정무역이란 무엇일까요? 소비자와 생산자의 권리를 지켜준다는 공정무역에 대해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정무역이란 무엇일까?

공정무역 초콜릿


공정무역이란 제3세계에서 생산되는 농작물에 대해 공정한 가격을 지불하도록 공정한 무역을 하도록 하는 사회적인 운동입니다. 제3세계인 아프리카 국가에서 주로 세계로 수출되는 상품들은 커피나 코코아, 바나나, 과일, 수공예품 등이 있는데요. 이런 상품들이 생산되는 과정에서 노동자들에게는 일한 만큼의 댓가를 받지 못하게 되고 중간 유통과정에서 폭리를 취하게 되는 구조가 행해지고 있습니다.

공정무역 커피


아프리카에서는 많은 노동자들이 일을 하면서 농작물이나 공예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실제로 받는 돈을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많은 대기업은 농작물을 싸게 구입한 후, 대량생산을 통해 이익을 취하고 있습니다. 대량생산 과정에서 상품의 질은 떨어질 수 밖에 없고 생산자는 노동을 위해 고생만 할 뿐이지요. 결국 이런 유통과정은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득이 되지 않으며 기업만 이익을 취하는 구조가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 공정무역이 생겨나게 됬습니다. 공정무역의 시스템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해서 생산자는 생계적으로 안정성을 얻으며 경제적으로 자급자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생산자는 더 성실히 일에 임할 수 있으며 직거래를 통해 소비자는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죠.

  공정무역의 기본 원칙

공정무역을 통해 정확하게 어떤 것들을 이룩하려는지 명확하게 제시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소비자들도 믿고 공정무역 제품을 살 수 있으며 생산자도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공정무역의 기본 원칙들을 쭉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생산자에게 평등한 기회 창출

아프리카 노동자


공정무역의 제1원칙은 생산자에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평등한 일거리와 보수를 제공해서 빈곤을 완화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데요. 전통 무역 방식에 따르면 생산자는 노동착취를 당함에도 제대로 된 보수를 받지 못하고 그 이익은 기업이 가져갔습니다. 하지만 공정무역을 통해서 생산자가 올바른 보수를 받고 정당한 노동 환경에서 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도록 도와줍니다.

2. 생산 능력의 배양

생산자에게 정당한 댓가를 지불해야 생산 능력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임금이 지불되지 않으면 노동자들의 생산의 질은 떨어질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공정무역에서는 생산자들에게 공정한 급여를 지급하고 자금조달을 쉽게 하기 위해서 거래자에게 자금을 즉시 지불하는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3. 성평등

공정무역


공정무역에서는 남자와 여자가 평등하게 평가받고 보상받아야 함을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남녀 구별 없이 생산과정에 기여한만큼 임금이 지불되어야 하며 이는 건강한 노동 환경을 의미합니다. 만약 아이들이 참여한다면 교육과 안전, 요구 조건에 대해 해로운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하며 UN 아동인권선언, 현지 사정에 입각한 제도에 따라야 합니다.

4. 환경보호

공정무역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환경 개선을 촉구하기도 합니다.


공정 무역


지금까지 공정무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공정무역이 뭔지 알아야 많은 사람들이 공정무역 제품을 이용할 것입니다. 혹여나 공정무역에 대해 잘 몰랐던 분이라면 오늘 포스팅을 본 계기로 공정무역 제품을 구매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건강한 제품을 구매하면서도 노동자들의 행복까지 책임지는 '공정무역' 함께 참여해보시길 바랍니다 ^^


[사진출처 : 1,2,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