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푸드 스토리/전시회 이모저모

높은 에너지효율과 안전성으로 주목받는 주방기기, 인덕션 레인지

요리를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들, 다들 한번씩은 걱정해보신 적 있죠? 특히 요리를 할 때에는 자칫하면 가열도구들로 인한 화상을 입기 쉬운데요, 이러한 점을 고려해 최근에는 요리를 보다 안전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전기 가열 방식의 조리기계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답니다. 새로 짓는 아파트에 빌트인 가전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한번에 많은 조리를 해야하는 식당에서도 보다 안전한 조리를 위해 인덕션을 활용한 대형 기계들을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2014 서울푸드에서도 많은 인덕션 기계들이 전시되었습니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방기기, 인덕션



인덕션은 전기레인지의 한 종류입니다. 인덕션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면 바로 기계 자체에는 열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원리는 자기장을 유도해 상판과 상관없이 냄비만 가열하는 유도 가열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기계 자체에 열이 가해지는 기타 전기레인지와 달리 상판에 잔열이 남지않아 화재나 화상의 위험이 적죠. 이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 그리고 한번에 많은 열을 사용해야 하는 식당에서도 최근에는 인덕션 기계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답니다.




 참가업체명 

 세부품목 

 홈페이지 

 연락처 

 니코인터내셔날 

 인덕션레인지 

 http://www.eloma.kr/ 

 02-862-3570

 디포인덕션

 인덕션레인지 

http://www.dipoelec.com/ 

 031-793-5895



   인덕션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


자기장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인덕션은 자성이 있는 금속물체와 반응을 해서 열을 내기 때문에 전원을 켠 상태에서 손을 올리더라도 뜨겁지 않은데요, 대신 바닥이 밀착되어있지 않은 제품이나 자성이 없는 제품, 또는 유리로 만들어진 제품 등은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전기레인지 제품들에 비해 가열 속도가 빠르고 열효율이 높아 조리시간이 단축되며 과열로 인한 사고, 가스배출 등의 걱정이 없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죠. 또한 청소가 쉬워 주방의 위생 관리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인덕션에서 사용 가능한 조리도구와 사용이 불가능한 조리도구



사용 가능한 냄비


바닥이 두꺼운 스테인레스 재질의 조리도구

주물냄비

법랑냄비 등



사용 불가능한 냄비


뚝배기

양은냄비

일반 코팅냄비 등


인덕션은 자기장의 유도열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금속 성분이 있는 냄비, 또는 스테인레스 재질의 조리도구를 사용해야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코팅 팬, 양은으로 만들어진 도구들, 지나치게 사이즈가 작은 조리도구들에서는 작동을 하지 않는답니다.



전기레인지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


-전기레인지에 냄비를 올릴 땐 반드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냄비에 남아있는 물기가 상판에 백화 현상을 만들어 접촉 불량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답니다.


-빈 용기나 수분이 없는 음식은 가열하지 말아야 합니다.


-상판에 소금이나 설탕이 묻었을 때에는 빨리 닦아주세요. 당분과 염분은 상판 부식의 가장 큰 원인이랍니다.


-청소할 때에는 전용세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진: CoffeeGeek, H is for Home, ning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