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푸드 스토리/전시회 이모저모

기업은 왜 전시회나 박람회에 참가할까요?

참관객(visitor)

전시장(Venue)

스폰서(Sponsor)

참가업체(Exhibitor)

전시주최자(Organizer)

전시서비스 업체(Exhibition Service contractor)

 

 

이들이 몇 달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한 자리에 모여서 이루어지는 행사가 바로 "전시회"입니다. 전시회는 바이어와 거래 및 상담을 추진할 수 있고 신제품/신기술을 소개함으로써 브랜드 홍보의 효과를 누리며 참가자들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새로운 엔터테이먼트의 장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사람들은 왜 전시회를 찾는가?"와  "전시회 참가의 6가지 강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시회 참가 이유


요즘 사람들은 자신이 직접 경험한 제품이나 서비스만을 신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새롭게 떠오로는 SNS 마케팅 또한 실제로 살펴보면, 친구들의 경험을 믿고 구입하는데서 그 포인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중심의 마케팅 시대에서 가장 강력하고, 한 자리에서 그 분야의 서비스와 제품을 살펴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장이 바로 전시회입니다. 


궁금했던 신제품이나 자신이 미처 알지 못하던 새로운 기술을 갖고 있는 기업을 가장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공간이 바로 전시회, 박람회인 것이죠. 특히 참가기업들은 회사의 핵심 역량과 기술, 제품을 보여줄 수 있는 전시물을 준비해 방문객들, 바이어들을 만나 직접 새로운 사업 기회로 연결시키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전시회를 찾는 이유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전시회 참가 이유


▷ 접촉비용의 절감 :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바이어 접촉 가능 

▷ 상담에서 주문까지의 신속한 과정

▷ 고객의 최종 구매 결정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소스

▷ 고객의 니즈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곳

▷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데 가장 효과적

▷ 중소업체는 회사 규모와 관계없이 마케팅 활동 동등한 전개


이렇듯 전시회 참가 이유를 살펴봤는데요. 전시회를 참가하는 기업이 가질 수 있는 강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전시회 참가 기업 강점


(1) 고객의 최종 구매 결정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매체

살펴보면 인터넷이나 온라인을 통해 구매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는 대답 다음으로 많은 답변을 얻은 곳이 전시회였습니다. 특히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같은 B2B 전시회에서는 바이어들과 기업들이 직접 만날 수 있는 장을 마련한 전시회가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시회 참가 기업 강점


(2) 제품 홍보에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서울푸드에 참가한 업체들은 제품홍보에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자사 홈페이지와 더불어 전시회를 손꼽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관련 업계의 바이어들과 직접 만날 수 있는 자리에서 가장 효과적인 설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런 답변을 많이 주신 것 같습니다.


전시회 참가 기업 강점


(3) 정보교환과 수집 용이

전시회에서는 신제품이나 산업 동향들의 정보교환과 수입이 용이합니다.


전시회 참가 기업 강점


(4) 고객의 니즈 파악 용이

실제로 고객들이 어떤 제품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질문을 하는지를 몸으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곳이 전시회입니다. 파일럿 제품들을 생산한 후에 고객들에게 선보인 후 지적된 점들을 고쳐 최종으로 좋은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아이디어 등 다양한 니즈를 받아들여 기업 발전의 동력으로 활용할 수도 있답니다.


전시회 참가 기업 강점


(5) 고객과의 관계 강화에 효과적

전시회에서는 실제 고객들을 직접 만날 수 있기 때문에 고객과의 관계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전시회의 기타 장점으로는 면대면 의사 전달이 가능하다는 것, 그리고 직접 보고 느끼고 맛보는 오감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 마케팅 효과의 지속성이 높다는 점 (잡지광고 1주, 전시회 14주), 구매 결정에 대한 영향력이 크다는 것 (다른 매체에 비해 6배), 시너지를 통한 마케팅 효과의 극대화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 "전시회 참가 강점 6가지" 자료원 ] : 미국 CEIR  / 독일 AUMA / 영국 AEO


전시회 참가 기업 강점


전시회에서는 부스에서 상대적으로 쉽게 수십, 수백 명의 바이어를 만나게 되며 고객들이 한 장소에서 해당 업체 제품과 경쟁사 제품을 동시에 파악하기 때문에 제품의 상담 ~ 판매/계약 체결 과정이 매우 신속하게 진행되는 편입니다. 따라서 여타 마케팅 수단에 비해 비용면에서도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성과를 전시회를 통해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시회 참가기업의 뚜렷한 목표와  목적이 존재해야 합니다.

 

자사의 품목과 부합하는 전시회인지?

자사 제품을 취급하는 바이어가 많이 찾는 전시회인지?

바이어들과의 상담 성과가 좋은 전시회인지?

자사 제품과 관련한 거래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전시회인지?

트렌드와 식품 시장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전시회인지?

 

 

위와같은 사항들을 충분히 고려한 뒤에, 전시회 참가를 결정하고 준비하셔서 저희 서울푸드 (SEOUL FOOD) 전시회에서 좋은 성과 이루시길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