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국내 식품 동향

해외에서 성공한 글로벌 한식당 11곳의 성공 노하우

음식은 그 나라의 문화를 가장 먼저 알릴 수 있는 가장 좋은 수출품이죠. 음식맛이 친근해지면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고요. 특히 글로벌 시대에는 세계 각국의 음식들이 저마다 간편성과 맛을 내세우며 수출되고 있습니다. 

멋진 프랑스 요리나 웰빙음식으로 떠오른 베트남 음식, 타이 음식들 외에도 요즘에는 멕시코 음식, 칠레 음식, 네팔 음식 등 다양한 맛이 선보이고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도 색다른 맛을 즐기게 되었어요. 누구나 집에서 편하게 먹을 수 있는 피자나 짜장면 등은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춰 변형된 세계의 음식들이고요. 이렇게 우리나라에 맞춰 현지화된 외국음식들처럼 한식 또한 더 많은 외국인들에게 알려지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조사와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글로벌 한식당


4월23일자 식품저널에 한식 세계화 지수에 관련된 기사가 나왔는데요.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에서 최근 문헌연구와 전문가 심층 면접을 통해 5개 분야 39속성을 발굴하고 통계적인 유의성 검증을 거쳐 한식 세계화 지수를 완성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한식 세계화 지수는 73.2점으로 세계 12개국 중 7번째 순위라고 하네요. 

세계 12개국의 음식 세계화 지수
이태리(80.1점), 일본(78.3), 스페인(76.7), 프랑스(76.3), 중국(75.8), 태국(75.0), 한국(73.2), 터키(73.1), 말레이시아(72.4), 베트남(72.3), 독일(71.9), 인도(71.6) 



한식이 세계화 되기 위해 우선적으로 개선될 사항은, ①음식(맛, 접시에 담긴 모양) ②이미지(대중적, 고급스러움, 창의적) ③가격(가격대비 품질 제고) ④식당(식재료, 규모, 서비스, 분위기, 지리적 접근성, 쾌적ㆍ청결) ⑤인적서비스(친절, 복장과 외모, 정확한 서비스)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외국에서의 음식점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외국인들이 생각하는 한국 음식의 장점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죠. 한국식당을 찾는 외국인 고객들은 한식의 독특함과 다양하고 풍부한 맛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다른 아시아계 음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기도 하고, 중국이나 베트남, 태국 음식과는 맛이 전혀 다르다는 점을 한식의 장점으로 봤어요. 

또한 채소 위주의 식단으로 인한 건강식이라는 이미지도 한식의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우리는 "밥"이 중심이 된 식단인데, 밥과 반찬이 대부분 채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식으로 알려졌지요. 살이 안찌는 음식으로 알려진 한식은 그래서 웰빙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 세계에서 성공하고 있는 한식당들은 어떤 노하우를 갖고 성공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미국 편


1  반(Bann)
 뉴욕 맨하튼에 위치한 고급 한식당으로 수많은 헐리웃 스타의 방문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어요. 

뉴욕 한식당 반

성공요인 
- 강한 향의 식재료를 지양하고 상 하나에 차려내를 방식이 아닌 전채·메인 요리 등으로 메뉴를 구분하는 등 메뉴와 서비스를 현지화했어요. 
- 현지인 종업원을 채용하고 한국어 메뉴 교육 강화를 통해 한식당의 정체성을 유지했어요. 현지인 종업원의 경우 메뉴시험을 통과해야 서빙할 수 있습니다. 



2 한가위
채식 전문 한식당으로 고객의 95%가 현지인이에요. 뉴욕 최고의 한식당으로 꼽히며, 최고의 채식주의자를 위한 식당으로 뉴욕타임즈, Zagat Survey 등에서 선정되었지요. 

뉴욕 채식전문 한식당

 성공요인 
- 절에 온 것과 같은 한국적인 분위기 및 서비스로 독특한 문화 체험을 할 수 있게 도와줬어요. 
- 고소득자, 채식주의자 등을 타겟으로 해 그에 맞는 메뉴를 제공했어요.
- 니콜키드만 등 유명인을 단골 손님으로 확보해 고급 이미지를 구축했어요. 


3 코기
LA 기반으로 차별화된 메뉴, 저렴한 가격,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New Icon으로 등장해 수차례 현지 매스컴에서 보도되었습니다. 코기의 성공 요소로는 SNS 의 적극적인 사용도 손꼽을 수 있지요. 

바베큐 트럭 코기

 성공요인
- 멕시코 음식의 보편성과 한식 고유의 맛을 혼합시켜 Korean-Mexican 음식을 개발했어요. 
- 음식을 트럭에서 제공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이것을 가격에 반영해 저렴한 가격으로 메뉴를 제공했어요. 
- 트위터 등 SNS를 활용하여 온라인 고객 커뮤니티를 형성했어요. 


중국 편


 1 백제원
 '2009년 한국외식경영대상' 해외부문 대상을 수상했어요. 중국 시 정부에서는 한국과의 행사시 항상 백제원을 이용하고 있어요. 
중국 한식당 백제원 중국 한식당 백제원

 성공요인
- 한국 전통음식만 고집하지 않고 일식, 중식을 섞어 새로운 메뉴를 개발했어요. 
- 4:6으로 전통 메뉴와 현지화 메뉴 비율을 잡았어요. 
- 짜게 먹는 동북 지방의 식습관에 맞게 조리 방법을 개선했어요. 


2 애강산
 베이징 1, 2 호점에 이어 3호점을 오픈 계획 중이에요. 연매출 70억원 이상을 올리고 있지요.  

중국한식당 애강산

성공요인
- 연말에 좋은 식재료를 공급하나는 의미에서 식재료 공급상을 모아놓고 식사와 선물을 대접했어요. 
- 매월 우수사원 상을 뽑아 포상금을 줌으로써 대고개 친절 서비스를 관리했어요. 


3 PANKOO
 상해에 7개의 직영점 및 식재료 조달을 위한 중앙 공장을 운영하고 있어요. 2010년에 베이징을 중심으로 전국적인 체인망을 형성했습니다. 

베이징 한식당 PANKOO베이징 한식당 PANKOO

 성공요인
- 돼지기름이 지글거리는 것을 싫어하는 중국인의 식성을 파악해 기름기를 완전히 제거한 삼겹살을 제공하는 등 현지인 입맛에 맞는 조리법을 개발했어요. 


일본 편



1 Teji Tokyo
 2008년 전국 베스트 레스토랑 한국요리부문 1위에 올랐어요. 동경 비즈니스 접대 100선, 동경 럭셔리 레스토랑 100선 등 유명 잡지에 수록되었죠. 
일본 한식당 일본 한식당

 성공요인 
- 한국에서 유행하던 와인삼겹살, 허브삼겹살을 들여오는 등 한국 외식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상시 반영했어요. 
- 일본 최고의 삼겹살인 '시츠마 청정돼지'와 스페인 이베리코산 삼겹살과 같은 최고급 식재료를 사용했어요. 


2 형부식당 
 수많은 한국와 일본 연예인 및 유명인사의 방문으로 유명해진 곳이에요. 맛집 소개 TV 방송에 다수 소개되었어요. 
일본 한식당 형부식당 일본 한식당 형부식당

 성공요인
- 동경에서 가장 한국적인 맛을 내며 전통적인 맛을 강조했어요. 
- 많은 한국인과 일본의 연예인, 유명인들이 자주 찾는 곳이에요. 


베트남 편


 1 대장금
 베트남 전문 레스토랑 잡지 'Gourmet Vietnam 100 Restrant'에 3년 연속 선정되었어요. 

베트남 한식당 대장금

 성공요인
- 드라마 '대장금' 등 한류 열풍을 이용했어요. 
- 우수직원 차별 보너스, 특별 보너스, 근무 연차에 의한 급여 인상 등 직원복리 후생체계를 정립했어요. 


 2 한강 
 현지인 비중 30%로 현지인에게 인기가 높은 식당이에요. 백화점 내 푸드코트 3곳에 분점을 냈어요. 

베트남 한식당 한강

 성공요인 
- 한식 조리경험 8년 이상인 조리사를 채용하여 최대한 한국적인 맛을 강조했어요. 
- 주 타겟인 회사원들을 위해 백반 형식으로 매일 새로운 메뉴를 제공했어요. 


3 최고집 
현지 고객 비중이 30%로 인기가 높은 식당이에요. Hoang Dleu 거리, H3 콘도미니엄 1층에 분점을 냈어요. 

베트남 한식당 최고집

성공요인 
- 양념의 90%를 한국산으로 사용해 전통적인 맛을 내기 위해 노력했어요. 
- 모든 메뉴를 한식으로 구성했어요. 

이상 외국에서 성공한 한식당들의 노하우를 살펴봤습니다. 각 나라의 성공 노하우가 조금씩 다른 이유는 나라마다 특징이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한식 세계화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한식이 진출해야하는 나라의 음식 문화를 철저하게 이해하고, 그들의 생활에 가장 알맞는 메뉴와 맛을 개발하는 것이 최우선인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 : 농림수산식품부 <한식세계화 관련 해외시장 조사 결과>
사진: kore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