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국내 식품 동향

코리아 커피 페스티벌에서 커피 국가대표를 뽑는 생생한 현장을 체험해보세요.

[코리아 커피 페스티벌]

서울국제식품산업 전시회는 크게 6개의 테마별 전시회가 모여 이루어지는데요. 그중 코리아 커피 페스티벌에서는 세계 최고의 바리스타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첫 관문이 펼쳐져요. '2012년 World Coffee Championship of KOREA (이하 WCCK)' 대회가 5월8일부터 5월 11일까지 4일간 201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행사장인 일산 킨텍스 6관 B, C홀에서 열립니다. 


(사)한국커피협회에서 주관하는 WCCK는 7분야의 한국 국가 대표를 선발해 세계 무대에 도전장을 내밀 기회를 제공하게 되는데요. 5월에 펼쳐지는 본선과 결승전에 앞서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 월드브루어스컵, 월드컵테이스터챔피언십의 국가대표 선발전이 바로 내일, 3월22일부터 24일까지 3일에 걸쳐 garden5에서 펼쳐진답니다. 그렇다면 이번 코리아 커피 페스티벌에서 뽑는 7분야는 어떤어떤 것들인지 알아볼까요?

World Barista  Championship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이하 WBC)은 WBC인증 개최권자 배출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각국 바리스타 챔피언들이 참여해 개회되는 대회예요. 각 국가별로 한 명이 참가할 수 있어요. WBC는 유럽스페셜티커피협회(Speciality Coffee Association of Europe) 주최로 2000년부터 열리고 있는 세계적인 권위를 지닌 바리스타 국제 경연대회인데요. 올해는 6월12일부터 6월15일까지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서 열릴 예정이에요.
WBC 국가대표 선발전은 에스프레소, 카푸치노, 창작 음료(에스프레소를 기본으로 하는 무알콜 음료) 종목에서 맛과 제조 기술 등을 심판관 4명이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져요. 국내 대회는 예선, 본선, 결승전으로 구성되는데, 오는 3월22일부터 3월24일까지 치뤄지는 예선전을 통해 본선 진출자 30명이 가려지고, 본선을 통해서는 최종 6명이 선발되어 결승전을 치르게 된다고 해요. 

World Brewers Cup 월드 브루어스 컵


월드 브루어스 컵(이하 WBrC)은 세계 최고의 핸드드립 커피를 만드는 바리스타를 뽑는 대회로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과 같은 시기와 장소에서 열려요. 대회 방법은 수동으로 원두 커피를 추출하되 커피 맛의 경험을 명료하게 표현한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커피맛의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선보이는 바리스타를 선정해요. 예선을 거쳐 올라온 참가자들은 1회전 때 감각평가가 이루어지는 의무 서비스와 프리젠테이션이 행해지는 오픈 서비스를 통해 두 서비스 점수를 합쳐 6명의 결승 진출자가 결정돼요. 결승전에서는 참가자별 오픈 프리젠테이션으로 이루어져요. 


 



World Cup Tasters  Championship  월드 컵 테이스터 챔피언십


유럽스페셜티커피협회(Speciality Coffee Association of Europe)  월드 컵 테이스터 챔피언십( World Cup Tasters  Championship )은 참가자들이 비정상적인 컵들을 구별하는 것을 목적으로, 세 잔의 컵으로 이루어진 8개의 그룹을 대상으로 세 잔 중 두 잔의 같은 커피와 다른 한 잔을 골라내는 방식의 대회예요. 8개의 그룹을 가장 많이 맞추는 참가자가 승리하게 되는데, 같은 개수를 맞췄을 때는 소요시간으로 순위를 정하기 때문에 정확성과 신속성이 동시에 요구되는 대회예요.  


World Latte Art Championship 월드 라떼 아트 챔피언십


라떼 아트란 카페 라떼의 우유크림을 베이스로 다양한 모양의 그림을 표현하는 대회예요. 월드 라떼아트 챔피언십(WLAC)은 WCE(World Coffee Event)가 인증한 국내 대회를 통해 선발한 각국의 바리스타 챔피언들의 참여로 개최되며, 마찬가지로 각 국가별로 한 명이 참가할 수 있어요. 





World Coffee In Good Spirits  Championship 월드 커피 인 굳 스피리츠 챔피언십


이 대회는 유럽 스페셜티협회(SCAE)에서 주최하는 아이리쉬 커피를 메인으로 하는 대회예요. 아이리쉬 커피는 뜨거운 커피에 약간의 위스키를 넣은 후 그 위에 차가운 아이스크림을 얹은 커피를 말하는데요. 이 대회는 아이리쉬 커피와 알코올이 들어간 창작 커피 칵테일을 만들어 심사를 해요.  커피, 위스키, 크림, 설탕의 재료로 가장 부드럽고 알싸한 아이리쉬 커피를 만들어내는 사람에게 높은 점수를 주는 대회랍니다.  




World Cezbe / Ibrik Championship 월드 체즈베 - 이브릭 챔피언십


이 대회는 터키쉬 커피를 만드는 최고의 바리스타를 가리는 대회예요. 체즈베(Cezbe) 와 이브릭(Ibrik)은 터키식 커피를 끓이는 도구를 말하는데, 둘다 같은 명칭지만 혼용해서 사용하게 되어 이렇게 두 이름이 함께 들어가게 되었어요. 터키식 커피란 곱게 분쇄된 커피를 물과 설탕을 넣어 아주 진하게 끓여서 마시는 거예요. 커피의 종류는 당도에 따라 설탕이 많은 것부터 적은 것까지 6단계로 나뉘는데, 다 마시고 나면 가루가 남게 돼요. 



World Siphon Coffee Championship 월드 사이폰 커피 챔피언십


커피 추출 도구인 사이폰을 이용해 커피를 맛있게 내리는 대회예요. 사이폰은 증기의 압력과 진공 흡입원리를 이용하여 커피를 여과하는 도구예요. 





대회를 살펴보니 정말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커피가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 같아요. 라떼 아트, 체즈베- 이브릭, 굳 스피리츠, 사이폰 커피 등의 대회는 따로 예선전 없이 이번에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서 개최되는 코리아 커피 페스티벌에서 직접 승부를 겨뤄 국가 대표를 뽑게 된다고 해요. 누구나에게 열려 있는 기회인 만큼 멋진 자신만의 커피 솜씨로 한국을 대표하는 바리스타에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