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푸드 스토리/전시회 이모저모

식품 기업 CEO가 알아야 할 박람회&전시회의 장점 5가지

전시회는 참관객, 전시장, 전시주최자, 전시서비스 업체 및 스폰서, 그리고 참가하는 모든 기업까지 많은 이들이 몇 달 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 행사입니다. 또한 보다 많은 바이어와 직접 만나 거래와 상담을 할 수 있고 신제품/신기술을 많은 이들이게 보여줌으로써 홍보의 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전시회 참가자들 간의 새로운 네트워크 형성의 자리로까지 만들어낼 수 있는 장점까지 있답니다.

특히 기업이 참가하는 B2B 전시회는 여러 바이어와 기업들이 한 자리에서 직접 만나 소통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기업의 입장에서는 보다 효율적으로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다는 점이 특히 큰 장점으로 작용한답니다. 대표적인 국내 식품 기업 박람회인 서울푸드에서도 역시 많은 기업과 바이어들이 한 자리에 모여 거래를 하고 있어요. 오늘은 식품 기업 CEO가 알아야 할 전시회와 박람회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시회 참가를 원하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의 CEO라면 꼭 한번 읽어보세요.

   식품 기업 CEO가 알아야 할 박람회&전시회의 장점 5가지

1. 효율적인 구매 및 판매가 가능하다

B2B전시회


기업의 B2B전시회는 바이어와 기업 간의 구매 및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열립니다. 전시회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도 모두 이곳에 속하는데요. 또 한 자리에서 관심있는 분야의 제품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물건 구매에 행사하는 영향력도 매우 크답니다. 지난 서울푸드 전시회 현장에서도 역시 바이어들과 거래를 성사시키고 있는 기업들의 부스를 많이 만나볼 수 있었어요. 다양한 식품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국내 최대의 전시회인만큼 올해도 많은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겠죠?

2. 효과적인 홍보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신제품 홍보


기업 또는 바이어 간의 거래 뿐 아니라 많은 회사들이 자사의 신제품이나 기술을 홍보하기 위해 전시회에 참가해요. 서울푸드의 경우 전시회의 부스 안에 제품을 설치해 두고 참관객들이 직접 볼 수 있도록 하거나 시연회, 시식회 등을 열어 많은 사람들에게 신제품에 대해 홍보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이루어지는 전시회 안에서의 홍보는 명확한 타겟팅이 가능해 더욱 효과적으로 이익을 낼 수 있답니다.

3. 최신 지식 습득과 관련 산업의 동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산업 동향 파악


또한 동종 업계의 사람들이 모두 모이는 기업의 전시회의 경우 다른 곳에서는 습득할 수 없었던 최신 트렌드나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관련 산업의 동향과 현황 파악, 타사 제품에 대한 정보 등과 함께 기업들과 바이어 간의 네트워킹 역시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지죠. 특히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아 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홍보가 부족했던 기업이나 새로이 시작하는 소기업의 경우 이러한 전시회에서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어갈 수 있어요.

4. 니즈 파악이 용이하다


서울푸드 2014

실제로 고객들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어떤 제품에 관심을 기울이는지, 어떤 질문을 하는지 등의 동향을 파악하기 가장 용이한 공간이 바로 전시회입니다. 또한 샘플로 제공한 제품을 선보인 후 지적된 점을 고쳐 나가거나 미리 시연 또는 시식회를 연 제품을 가지고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 피드백을 얻어내는 등 전시회에서의 고객 반응은 기업 발전의 동력으로 활용하기에 좋답니다.

5. 활발한 의사소통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


바이어 상담



고객들과 직접적으로 만날 수 있는 전시회는 고객과의 관계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면대면으로 의사 전달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하는데요. 기업의 입장에서는 발빠른 정보 및 니즈에 대한 파악과 함께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고 고객과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어필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케팅 효과가 극대화된다는 점 역시 장점 중 하나입니다.

전시회에서는 다른 수단보다 상대적으로 쉽게 수십, 수백 명의 바이어를 만나게 되며 한 장소에서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의 홍보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제품에 대한 상담이나 판매 및 계약이 매우 신속하게 진행되는 편입니다. 또한 경쟁사 제품을 파악하기에도 매우 용이해요. 오늘 서울푸드에서 알려드린 5가지의 장점에 대해 잘 파악하시고, 많은 식품 기업들이 올해에도 저의 서울푸드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