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국내 식품 동향

발렌타인데이에 선물하기 좋은 고급 초콜릿 3가지

밸런타인 데이

매년 2월 이맘때면 연인이나 가족을 위해 어떤 초콜릿을 구매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 제법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발렌타인데이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하는데요. 먼저 발렌타인데이의 유래에서 몇가지 설 가운데 유력한 이야기 하나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로마 시대에 클라우디우스 2세 황제는 전쟁을 앞둔 병사들의 결혼을 금지시켰는데, 이를 안타까워 한 신부가 젊은 청년들의 결혼을 허락하고 주례를 섰다고 합니다. 하지만 결국 황제에게 적발당해 처형을 당하고 마는데요. 바로 그 신부의 이름이 발렌타인(Valentinus)이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발렌타인데이의 유래가 있지만 그 의미는 사라지고 현재에는 상업적인 부분만 지나치게 부각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상업적인 부분이 부각된 것은 사실이지만, 조금 다르게 생각해보면 주변 사람들과 부담스럽지 않게 간식 거리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부분에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해도 좋을 것 같아요. 지금부터는 초콜릿의 분류와 함께 선물하기에 적합한 종류 몇가지를 말씀해드리겠습니다.


카카오 초콜렛 열매


  초콜릿의 종류


초콜릿은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카카오 열매가 주 재료 쓰입니다. 그 맛을 좌우하는 것 역시 카카오의 함유량인데요. 카카오 함유량이 최소 43% 이상으로 제조된 초콜릿은 다크 초콜릿으로 분류됩니다. 카카오 열매의 특성과 맛이 고스란히 보존되어 쌉싸름한 맛이 특징인데요. 업체마다 다양한 함유량의 다크 초콜릿으로 시중에 출시 중 입니다. 우수한 다크 초콜릿의 기준은 검은 빛깔 보다는 마호가니색으로 불리우는 붉은 갈색의 광택을 띄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다음 밀크 초콜릿은 다크 초코릿에 비하여 카카오 함유량이 적으며, 우유가 첨가되어 부드럽고 달콤한 특징이 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어린 시절 접했던 바로 그 초콜릿의 맛에 가장 가까울텐데요. 카카오 20%, 탈지분유 20%의 배합으로 제조된다고 합니다. 그 대중성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소비량을 가진 초콜릿이기도 하며, 국가마다 다채로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이트 초콜릿은 설탕과 카카오 버터, 탈지 분유로 주로 제조되고 있습니다. 카카오 고형분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부드러운 크림빛을 띄고요. 그 부드러움과 달콤함이 가장 높은 매력이 있기도 합니다. 특히 화이트 초콜릿에 주로 쓰이는 카카오 버터는 실온에서는 잘 녹지 않고, 입 안에 머금었을때 비로소 녹아 특유의 고운 식감을 자아냅니다. 단, 다른 종류보다 칼로리가 높은 면도 있기 때문에 적당량의 섭취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선물용으로 좋은 초콜릿 3가지


① 고디바 초콜릿


고디바 초콜릿


최근 들어 프리미엄 초콜릿 하면 가장 많은 분들이 떠올리실 만한 고디바 초콜릿입니다. 1926년부터 벨기에 브리쉘에서 부터 시작되어 국내에는 2012년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처음으로 들어왔는데요. 엄선된 카카오 열매만을 사용해 초기의 전통적인 방식 그대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적인 쇼콜라티에로 이루어진 쉐프팀은 브랜드의 신뢰성을 주기도 합니다. 초콜릿 전용 컨테이너로의 운송 등으로 인해 국내에서는 다소 높은 가격이기도 한데요. 최근 직구로 고디바를 구매하는 이들도 늘고 있는 만큼, 그 인기가 상당한 것 같습니다.



② 레오니다스 초콜릿


레오니다스 초콜릿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레오니다스 초콜릿 역시 벨기에 제품인데요. 유럽에서는 가장 유명한 초콜릿 중 하나이며, 60%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벨기에 왕실에 납품되기도 한다는 이 레오디나스 초콜릿은, 현지에서 직접 항공편으로 들여와 국내에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까다롭게 공정한 이탈리아 산 아몬드, 프랑스 산 호두 등의 조합으로 바삭한 식감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고디바에 비하여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다양한 상품이 있으므로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③ 로이즈 초콜릿


로이즈 초콜릿


로이즈 초콜릿은 훗카이도의 명물로 관광객들 사이에선 꽤 알려진 제품입니다. 10도 이하에서 생산된 특징으로 냉장 보관해서 드셔야 하는 색다른 개념의 초콜릿인데요. 지리적 특성상 일본에 가까운 부산 지역에 4군데 매장을 운영중이며, 압구정판교에 각각 입점해 있습니다. 또한 신세계백화점 광주점에서 발렌타인데이 팝업스토어가 개점해 다양한 이벤트를 열고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간식이기도 한 초콜릿에는 체계적인 분류와 그 맛을 진지하게 연구하는 이들이 상당히 많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나치게 달콤한 맛에서는 선호가 나뉠 수 있더라도, 소개해드린 초콜릿들은 한번쯤은 드셔볼 효용이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다가오는 발렌타인데이에 사랑하는 주변 이들과 따듯한 시간 보내시고, 덤으로 미각에도 흔치 않은 경험을 선물하시는건 어떨지요.



[사진출처 : 12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