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국내 식품 동향

국내 식품시장에 불고 있는 글루텐 프리, 무첨가 식품

밀가루가 들어있지 않은 음식들을 상상해보셨나요? 밀가루를 제외하면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밀가루 없는 음식, '글루텐 프리(Gluten free)' 음식이 유행하고 있는데요. 왜 글루텐이 없는 음식들이 유행하기 시작한 것일까요? 그 이유는 최근 떠오르는 웰빙, 건강식의 영향 때문입니다. 글루텐 성분이 경우에 따라 면역계, 신경계 등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이에요.

글루텐 프리


최근 미국의 미셸 오바마 여사가 '건강 식단' 캠페인을 열면서 글루텐 프리를 선언했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미국의 헐리우드 여배우들에게도 글루텐 프리가 유행하면서 전 세계로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여파로 우리나라에서도 글루텐 프리 음식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럼 정확히 글루텐 프리 음식은 무엇이며 어떤 건강식들이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루텐 프리 음식이란?

밀가루 없는 음식


글루텐 프리 음식이란 말 그대로 밀가루가 함유되지 않은 음식을 말합니다. 실제로 아예 들어있지 않은 음식도 있으며 밀가루를 최소화한 식품도 있는데요. 글루텐 프리 음식이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채 몇 년되지 않았지만 벌써 미국에서는 국민의 30% 이상이 글루텐 프리 음식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건강'문제 때문입니다.

글루텐


'글루텐 민감성(gluten sensitivity)'은 소화기관에 이상이 생기는 것 뿐만 아니라 천식, 비염, 두통, 자가면역질환 등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 증상이 많은 사람들에게 발생하면서 밀가루를 회피하기 시작한 것이에요. 미국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밀가루 알레르기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글루텐 프리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글루텐 프리 식품은 글루텐 함량이 20ppm 이하여야 표기가 가능하며 미국 식품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직접 생산하는 글루텐 식품도 많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글루텐 프리가 유행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밀가루보다 쌀을 이용한 식품이 뜨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음식은 밀가루로 만들어지지만 쌀가루를 이용해 밀가루 음식들을 대체해 만드는 것이지요. 쌀로 만든 크림파스타부터 와플, 빵, 피자 등이 점점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입니다.

웰빙으로 뜨고 있는 무첨가 식품

위의 사례처럼 건강에 안 좋은 성분을 제외한 식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적인 트랜드라고 할 수 있죠. 글루텐 말고도 'MSG, 나트륨, 무설탕, 카제인 나트륨' 등 몸에 안 좋다고 알려진 성분들을 제거했다는 식품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식품에 대한 소비욕구가 그만큼 증가했다는 이야기입니다.

무설탕 음식


우리나라에서 먼저 유행을 타기 시작했던 식품은 바로 '무설탕' 제품들이었습니다. 미국에서 '무설탕' 콜라가 등장하고나서 무설탕 음료, 무설탕 요구르트, 무설탕 사탕, 빵 등 정말 다양한 무설탕 음식들이 출시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나트륨 없는 식품, 카제인 나트륨을 뺀 커피 등 줄줄이 무첨가 식품들이 등장했습니다. 또한 식품 기업에서 무색소, 무향료, 무보존료 등의 식품도 등장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글루텐 프리 식품, 무첨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식품 산업을 하더라도 일반 음식보다는 웰빙, 유기농, 무첨가 음식을 이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제 많은 주부들이 아이들, 가족들에게 맛있는 음식보다는 건강한 음식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만의 웰빙 음식을 개발해보는 것도 좋은 도전이 될 것 같습니다.


*사진 -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