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푸드 스토리/전시회 이모저모

과일, 야채를 이용한 건강한 유기농 간식, 과일건조칩


과일건조칩


과일이나 채소는 보통 날것으로 샐러드 등을 해서 먹는 게 일반적이죠. 최근에는 이런 것들 외에 말린 과일, 말린 채소들이 인기인데요. '말린 과일' 하면 대표적으로는 곶감을 떠올릴 수 있겠지만 이제는 바나나, 파인애플, 사과 등 다양한 말린 과일을 시중에서 접할 수 있답니다. 특히 최근에는 과자같이 바삭한 식감으로 만든 과일칩의 인기가 점점 올라가고 있죠. 칩 형태로 만들어져 먹기 편하지만 기름에 튀기지 않아 첨가물 걱정, 칼로리 걱정은 한층 낮아진 과일칩은 점점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이들 간식으로 인기가 많아지는 추세랍니다.



   맛과 영양은 그대로, 바삭한 식감을 더한 유기농 간식 과일칩


과일 스낵


과일칩


과일칩은 말 그대로 과일을 말려 수분을 제거한 뒤 칩 형태의 바삭한 식감으로 만들어낸 식품입니다. 얇게 썬 과일을 전자레인지나 오븐, 또는 전용 건조기에 넣어 말린 것인데요, 영양소는 파괴되지 않으면서 맛과 향은 그대로 보존되어 아기들 간식으로, 칼로리가 높은 과자를 대신할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답니다. 따로 만들기 복잡한 과일칩을 보다 손쉽게 먹을 수 있도록 요즘에는 유기농 과일칩을 생산, 판매해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과일의 형태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영양소 파괴 없이 수분만 빠져나갈 수 있도록 동결건조 기법을 사용해 과일칩을 만드는 회사들이 많이 있답니다.



   동결건조 공법이란?


동결건조는 식품 등의 보존이나 운반 등을 편하게 하기 위해 수분을 빼는 공법 중 하나입니다. 물체를 얼린 다음 주위의 기압을 낮춰 고체상태의 물이 기체로 승화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주요 원리인데요. 이렇게 해서 수분이 줄어들게 되면 세균이나 효소가 작용할 수 없게 되고 식품의 보존 기간 역시 올라가게 됩니다. 우주비행사들이 먹는 아이스크림이 바로 이 동결건조 공법으로 만든 음식이랍니다. 이 밖에도 라면 스프, 인스턴트 커피 등 우리에게 친숙한 식품들 중에도 이 동결건조 기법을 사용한 식품을 볼 수 있습니다.


딸기칩


포도칩


과일칩


 참가업체명

 세부품목 

 홈페이지 

 연락처 

 내추럴초이스

 과일칩, 말린 과일 

http://www.naturalpremium.co.kr/

 1666-1610

 농업회사법인 제주팜플러스

 과일칩, 말린 과일 

http://www.frunack.com/

 064-753-8953

 농업회사법인 대흥

 유기농 포도칩  

http://alalri.co.kr/

 053-811-5158




2014 서울푸드 전시회에서는 그린마켓 특별전에서 이 유기농 과일칩을 생산하는 기업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특히 각 지역 영농조합에서 특산물을 이용한 과일칩 등이 많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과일 그 자체 뿐 아니라 이렇게 다양한 가공식품을 통한 로컬식품의 보편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이야기겠죠? 칼로리 걱정, 첨가물 걱정 없이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유기농 간식 과일칩, 이제부터 아이들 영양 간식으로 또 다이어트식품으로 드셔보는 건 어떠세요?




사진 : Danijela Bar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