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푸드 스토리/전시회 이모저모

서울푸드 전시회 20일 전, 참가업체 5가지 필수 준비 사항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이 3주 남짓 남았습니다.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참가신청을 마감하고, 각 참가 업체는 필요한 물품과 요청 서류 등을 작성했는데요. 이제부터는 본격적인 전시 준비에 들어가야 합니다. 부스를 설치하고, 어떤 제품을 보여줄 것인가 고르고, 바이어 상담회를 신청해 실제 바이어들과 상담을 하는 등 전시 운영 계획을 세워야죠. 전시 참가 업체는 어떤 것들을 챙겨야 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전시품 및 각종 운송 계획 최종 검토 


얼마 남지 않은 전시회. 자체 독립부스의 경우에는 이미 설계 완료가 되어 시공업체가 시안을 받고, 기술지원 신청 사항을 표기해야 합니다. 부스 배치가 확정된 조립부스는 반대로 조립 부스 내에 벽과 전시품을 어떻게 전시할지 정확한 플랜이 필요하고요. 더불어 전시 비품이나 전시회 운영 인력 등을 모집하고 일정별로 운영 시스템을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제부터는 바이어들을 위한 서울푸드 전시회 무료 초청장 배부 계획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전시 1주일 전까지는 무료 초청장 배부를 마치고, 전시 전에 전화로 관람을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푸드 전시회 준비


2 전시품 반입을 위한 계획 


이번 서울푸드2014 전시회는 5월13일부터 5월16일까지 진행되는데요. 전시품 반입은 전시 시작 이틀 전부터 가능합니다. 독립부스의 경우 5월11일~12일에 반입 가능하고, 조립부스의 경우에는 5월12일 월요일에 전시품 반입이 가능합니다. 

제품 시연이나 보관을 위한 전기, 급배수, 압축공기, 인터넷, 전화 연결 작업 등은 5월12일 월요일에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참가업체에서는 반입 전 운송을 위한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안내 광고지나 컴퓨터 세팅 등 세부 사항을 계획하고 최대한 착오가 없게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처음 참가하는 기업의 경우 막상 전시장에 가보면 없는 물품이나 준비해야 할 것 등이 많습니다. 전시품 반입 기간 동안 다른 부스의 준비 사항들을 살펴 빠진 것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푸드 전시회 준비


3 제품 시연 계획 점검 


서울푸드 전시회는 B2B 전시회이기 때문에 부스별로 실제 기술력을 보여주는 다양한 시연 행사가 벌어집니다. 이때 필요한 재료나 물품 등의 점검도 필요합니다. 서울푸드는 지난해만도 5만명 이상이 다녀간 우리나라 최대의 식품산업 전시회 입니다. 

시식행사를 할 때도 몇 시부터, 몇 명을 대상으로 어느 정도 할지 규모를 미리 정해 놓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제품 브랜드가 약한 작은 기업의 경우 실제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시식행사나 시연 행사를 잘 활용하세요. 


서울푸드 전시회 준비


4 해외 바이어 수출 상담회 


국내 바이어 뿐만 아니라 세계 수출의 기회를 넓히고 싶은 업체라면 직접 해외 바이어와의 상담 기회를 마련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서울푸드에서는 13일, 14일 양일간 글로벌 유통기업 초청 입점 상담회, 교포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 유력 바이어 상담회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수출상담회

신청하기 (클릭하세요) 


바이어 상담 신청은 4월30일까지 이루어지며 코트라에서 상담 주선이 완료되면 상담주선 시간표에 일정 및 바이어가 정해집니다. 역으로 바이어가 참가기업에게 상담을 신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좀더 다양한 해외 시장을 살펴보고 싶은 분들에게 해외 바이어 수출 상담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디자인 컨설팅 상담 신청 


올해 서울푸드의 또 다른 혜택은 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디자인 컨설팅이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지역 특산물을 판매하는 기업이나 작은 기업의 경우 다양한 디자인적 욕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비용이나 다른 여러 여건으로 가능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디자인 컨설팅 신청




서울국제식품대전에서는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이 선정한 '우수 디자인 업체' 중 식품상품 디자인 부분에 우수한 경력을 지닌 업체들에게 브랜드 및 제품 디자인 컨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컨설팅은 사전과 현장 신청으로 나누어 지고, 제출된 신청서를 토대로 디자인 업체와 사전 연락해 개별적으로 스케줄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현장 접수를 희망하는 참가업체는 전시 기간 중 제1전시장 3~4홀 사이 비즈니스센터 내 디자인 컨설팅 부스로 직접 오셔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