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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해외 식품 동향

2012 글로벌 식품트렌드 10가지 (2) - 프리미엄 제품, 젊어지는 식품이 유행

네덜란드 푸드밸리에 있는 이노바마켓인사이츠(Innova Market Insights)에서는 해마다 신제품 출시동향과 이들의 핵심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오며, “Return to Soft Claims (2011)”, “Free-from Rises (2010)”, “Trading Down and Up (2009)” 등의 주요 트렌드를 전세계 식품업계에 발표해 왔는데요. 올해도 식음료 산업계에 영영향을 주는 10가지 주요 글로벌 트렌드를 발표했답니다. 서울푸드 블로그에서는 앞으로 3회에 걸쳐 식품산업에 영향을 줄 글로벌 식품트렌드를 소개합니다. 2012 식품산업에 영향을 줄 글로벌 식품트렌드 10가지(1)에 이어 두번 째 포스팅에는 프리미엄 제품 증가와 노령층을 위한 제품 노화 방지 소재의 증가 트렌드에 대해 살펴봅니다.



글로벌 식품트렌드 10가지 

1.“Pure” is the new natural : “Pure(제품의 순도)”, 새로운 자연제품 트렌드
2.Green is a given : 지속가능성 제품 확대 
3.Location, location, location : 원산지의 강조
4.Premium stands out : 프리미엄 제품 증가
5.Seniors get some attention : 노령층을 배려한 제품
6.Forty is the new twenty : 노화방지 소재이용 증가
7.Grounded in science : 과학적으로 증명된 기능성 강조 
8.Regulators force a rethink : 건강증진을 위한 규제들
9.Un-measurable niches : 소셜마케팅으로 성장하는 틈새시장
10.Boom for protein : 단백질 강조 식품들

글로벌 식품 트렌드


4. Premium stands out  : 프리미엄 제품 증가

프리미엄 식품

2011년 중반부터 다시 시작된 경기침체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제품의 출시는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노바마켓인사이츠(Innova Market Insights)에서는 소비자들은 매우 저렴하거나, 또는 슈퍼 프리미엄 제품의 소비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는 자료를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양극화된 소비패턴 속에서, 이 제품군의 중간에 있는 브랜드는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지요. 프리미엄제품임을 강조하기 위해 제품에 사용된 고급원료를 강조하기도 합니다.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5. Seniors get some attention : 노인을 배려한 제품


과학이 발전하면서 전세계적으로 노령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식품기업들은 노인들을 타겟으로 하는 제품을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용기 포장의 기능과 건강을 증진시키는 영양적인 부분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새로운 EU 표시기준에 의하면 영양정보표시도 노령인구가 읽을 수 있도록 명확한 가독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즉, 영양 정보 표시는 노인도 읽을 수 있게 크고 선명하게 표기하라는 의미지요. 

노인 전용 제품


<노령인구를 위한 식품에서 눈 여겨 볼 주요 키워드>
* Easy to open (쉽게 열 수 있다)
* East to digest (소화흡수가 쉽다)
* Reduced acid (신맛이 적다)
* For strong bones (뼈의 건강유지)
* Specifically formulated (특별히 조성된 배합)
* Nutritionally balanced (균형 있는 영양)
* Improved health (건강 증진)
* Easy to read labels (읽기 쉬운 표시사항)
* Lightweight packaging (가벼운 용기포장)


위의 키워드를 보면,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식품에서 어떤 기능이나 효과를 첨가해야할지 알 수 있습니다. 노인들은 용기를 여는 것도 어려울 수 있는데, 이런 요구에 맞춰 최근에는 힘들이지 않고 쉽게 열 수 있는 용기들이 개발되어 상품화 되는 식이죠. Crown의 Orbit마개는 내부가 2중 구조로 되어 있어, 내부마개는 용기의 진공을 유지시키며, 외부커버는 쉽게 열거나 닫을 때 이용됩니다. 
 
50세 이상 인구에서 약 22%가 연하장애(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움)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이런 증상을 가진 사람들도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디저트가 개발되었으며, 높은 단백질 함량은 영양적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인을 위한 기능성 제품은 노인의 생활을 편안하게 만들고, 더불어 노인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할 전망입니다. 

6. Forty is the new twenty : 노화방지 소재이용 증가


젊은 노인이라는 말이 있듯이 의학의 발달과 충분한 영양 공급으로 노화의 속도가 점점 늦춰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40대는 새로운 20대라는 원 제목처럼, 식품산업에서도 젊음을 유지하기 위한 노화방지 소재를 이용한 제품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노화방지제품

활동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싶은 중년의 욕구와 관련된 영양 성분 섭취에 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한 예로, 혈중의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은 강력한 산화제로서 치매의 원인 중의 하나로 여겨지는데, 이러한 호모시스테인의 수치를 낮추는데 비타민 B6, B12 및 엽산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노화에 따른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들에는, 코엔자임 Q10과 은행잎 추출물, 폴리페놀, 카르니틴, 녹차, DHA 등이 식품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 
문의: Innova Market Insights한국사무소(인그레시아 Tel:070-8682-0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