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식료품 소매시장 트렌드는 옴니채널 소비패턴입니다. 옴니채널(Omni-Cannel)은 고객중심으로 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 등 채널을 통합하고 연결하여 일관된 커뮤니케이션 제공으로 고객경험 강화 및 판매를 증대시키는 채널전략 입니다. 즉, 온라인 식료품 시장의 확대로 식료품 구매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진 시대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위와 같은 옴니채널의 발달과 온라인 식료품 시장 확대는 소매업체의 온라인 쇼핑 제공, 오프라인 매장의 소형화와 디지털화를 일으켰으며, 온라인 쇼핑을 통해 식료품 배달서비스가 증가하고 디지털화로 식품 성분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식품 포장기술과 소비자 구매패턴변화, 제조업체 마케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옴니채널, 온라인 식료품 시장 확장
기술발전과 스마트폰 대중화, 온라인 쇼핑을 통해 구매할 수 없는 품목이 점차 사라지면서 소비자들이 쉽고 빠르게 언제 어디서나 쇼핑을 하는 것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온˙오프라인 경계가 무너지고, 식료품 쇼핑에서도 오프라인 같은 환경의 온라인 매장을 이용하려는 욕구가 강해지고 있는데요.
시장조사기관 닐슨(Nielson)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밀레니엄세대(21~34세) 30%는 온라인 주문 후 집으로 배달받는 방식의 식료품 쇼핑을 이용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 이용의사가 있는 비율은 57%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온라인 주문 후 매장에 방문에 픽업하는 방식은 현재 17%가 이용 중이며 앞으로 61%가 이용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모든 세대의 온라인쇼핑 사용의사 비율이 평균 51%로 나타나 온라인 식료품 시장의 가파른 성장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옵션 제공하는 식료품 소매업체 증가.
미국의 식료품 온라인 판매가 최근 몇 년간 점진적으로 증가해온 가운데 2016년에는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며 2025년까지 미국 전체 식료품 시장 매출의 10%를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월마트, 페어웨이 등 일부 대형 식료품 소매점은 온라인 쇼핑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점차 많은 오프라인 식료품 소매점이 온라인 쇼핑을 제공하고 있다고 해요. 자체적인 온라인 쇼핑을 제공하지 않는 업체들은 인스타카트(Instacart) 같은 배달 전문 앱과 협력하여 온라인 식료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슈퍼마켓 체인 H - E - B, 지난해 11월 온라인 쇼핑 웹사이트 개설 (텍사스 멕시코 지역 370개 매장 운영)
- 슈퍼마켓 체인 Hy - Vee, 지난해 12월 온라인 쇼핑 서비스 시작 (미국 중부지역 240개 매장 운영)
- 홀푸즈, 코스코 등 65개 식료품 업체 인스타카트와 파트너 맺음
식료품 쇼핑 매장 디지털화
밀레니엄세대(21~34세)가 가정을 이루면서 식료품 시장의 가장 큰 소비층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이에 식료품 매장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쇼핑환경 제공을 시작했습니다. 몇몇 슈퍼마켓 체인은 매장 내 블루투스 송수신기를 설치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광고, 쿠폰,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더 많은 매장이 이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대형매장 공간 활용 마케팅 증가
일인 가정과 소규모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도심지역의 경우 식료품 매장의 품목이 단순해진 경향이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냉장식품, 제과제빵류, 농수산물을 사기 위해 식료품 매장을 방문하고 도구, 생필품, 첨가물 등은 온라인 구매를 하므로 매장 내 필요한 판매 공간이 줄어들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전통적인 대형 슈퍼마켓은 넓은 공간을 이벤트 개최, 식품 페스티벌, 시식코너 증가, 요리시범 등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고, 카페, 바, 커피숍, 등을 매장 내 설치하는 등 소비자를 끌어들일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입니다.
온라인 쇼핑증가로 새로운 사업 기회 증가
1. 포장재 제조업체 기회
온라인 식료품 시장의 확대는 식품의 포장단위, 포장 방법과 기술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배달서비스에 잘 맞는 소형단위 포장, 공간 효율적 포장, 냉보온 등 식품 포장기술이 중요해져서 기술력을 갖춘 식품 포장재 제조업체에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 소비자 구매결정 요인변화
식료품 매장이 디지털화하면서 식품 성분등 구체적 사항에 대한 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성분, 친환경 성분, 영양 성분 등 가격 이외 요소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이 향상할 것입니다.
3. 제조업체 판촉기회 증가
식료품 매장의 소형화로 대형매장에서 소비자를 위한 이벤트를 다양하게 실시함에 따라 제조업체에서 제품의 입점과 홍보 판촉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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