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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해외 식품 동향

늘어나는 중국 초콜릿 시장, 전망과 분석 포인트 살펴보기

코트라 해외투자진출 정보포털(OIS)에 따르면 중국 초콜릿 시장은 지난 10년간 두 배가량 급증하였습니다. 중국 내에 중산층 규모는 2016년도엔 3, 4억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역시 계속되는 경제 성장으로 인한 소비력 증대를 통해 추후의 시장 상황 역시 긍정적으로 보이는데요. 미국 최대 초콜릿 생산업체 Hershey는 2018년 중국 초콜릿 시장 규모가 미국에 이은 세계 2위권으로 부상하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는 제품은 무엇이며, 그들의 소비 성향과 시장 공략 포인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입 초콜릿의 지속적인 인기


도브 초콜릿


중국 초콜릿 시장의 트렌드는 계속해서 수입 브랜드 초콜릿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유로모니터(Euromonitor International)에 의하면, 1989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마즈의 '도브' 초콜릿이 2위 업체인 네슬레의 '네슬레 와퍼'를 3배에 가까운 격차로 벌리며 시장 점유율 선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2년 기준 시장점유율은 도브가 34.08%, 네슬레 와퍼가 9.79%이며 그 뒤로 페레로, 진띠, M&M이 각각 7.62%, 4.75%, 2.8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 진띠를 제외한 상위 4개의 제품이 모두 수입품으로 나타나는데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하는 초콜릿 브랜드들로 중국 소비자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간식의 개념을 넘어서 트렌드가 되버린 초콜릿


서양의 문화를 수용하면서 밸런타인데이 등 새로운 명절(洋節: 외국인의 명절)을 기념하는 이들이 중국 내에 점차 늘고 있습니다. 중국의 초콜릿, 특히 고급 초콜릿 시장의 주 소비층은 80, 90 허우인데요. 허우란 8, 90년대 출생자를 의미하는 인구 층으로서 중국 전체 인구의 2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주로 경제적으로 풍족한 가정에서 자라 서구식 문화에 익숙한 세대입니다. 제품 구매 때 그 브랜드와 품질, 유명세, 트렌드 등을 중요시하는 특징이 있기도 합니다.  



초콜릿 소비에서 가장 중시하는 항목은?

 

자료원: 베이징 징준기획(北京精準企劃) 마케팅 조사부, 2010년 조사자료


베이징 징준기획(北京精準企劃) 마케팅 조사부의 2010년 조사 자료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초콜릿 소비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는 맛으로, 30%를 차지하였습니다. 그 뒤로 브랜드와 가격, 포장과 품질 순으로 나타났는데요. 식품의 특성상 맛의 항목이 가장 민감하였으며, 가격에도 상당히 예민한 부분을 드러냈습니다.  



초콜릿 맛 선호도

자료원: 베이징 징준기획(北京精準企劃) 마케팅 조사부, 2010년 조사자료


가장 인기가 많은 초콜릿 종류로는 밀크 초콜릿으로 나타났으며, 쉘ㆍ다크ㆍ코코아 순으로 선호도를 알 수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도브 제품이 밀크 초콜릿에 해당하는 것이기도 하죠. 



초콜릿 구매 시 가장 우려하는 점은?

자료원: 베이징 징준기획(北京精準企劃) 마케팅 조사부, 2010년 조사자료


중국 내에 다이어트와 건강에 관한 인식이 확산하면서, 구매 시 가장 우려되는 점으로는 상당수가 비만을 꼽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가격과 함께 설탕 함유량, 치아건강, 고열량 등 중국 소비자들이 우려하는 부분은 대부분 건강 관련 항목으로 나타났습니다. 



  시사점과 시장 공략 포인트


중국 무역


종합적으로 본다면 중국인들의 초콜릿 소비 형태는 달콤한 맛과 브랜드가격을 중요시하고 동시에 건강에 대한 우려가 큰 특징이 있습니다. 한편 중국 현지 내에서는 끊임없이 식품업계 안전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기도 한데요. 이탈리아 초콜릿 브랜드 페레로의 포장지에서 구더기가 발견되는 사건이 중국 시민들에게 충격을 안겨주기도 하였습니다. [재경왕(財經網),2014년 9월 30일 자 보도 인용] 


따라서 중국 초콜릿 시장 진출 시 충분한 검토를 거치어 식품의 안전성에 초점을 맞춘다면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충분한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건강인식 강화로 식품의 원료까지 꼼꼼하게 보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천연원료를 사용하거나 첨부제ㆍ방부제를 첨가하지 않는 방식은 중국인들의 호감을 얻는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단순히 간식으로만 여기지 않고,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의 연장선으로 여기는 중국의 젊은 소비층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동반된다면 더욱 성공적인 사업을 이끌어내는 데에 큰 보탬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진출처 : 12

자료출처 : 코트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