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푸드 스토리/지난 서울푸드

[서울푸드 2012]참가업체② - 전시회 참가 예산을 절감하는 방법!


[전시회 참가 예산을 절감하는 방법]


 번째 포스팅은 지자체들의 얘기를 들어볼게요!

  

이처럼 Seoul Food는 자사 홍보를 위해 중소기업/영세기업 스스로 참가를 신청하는 업체들도 많지만,  지자체들의 지원금을 지원 받아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 대해 알게 되어 참여하게 된 기업들도 존재합니다.

  

오늘은 지자체들은 어떠한 목적으로 지역영세업체들에게 지원을 해주는지 그들의 지원을 받기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역영세업체들에게 지자체는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주었을까요? 

 


 

 

   [참가후기] "지역 영세 업체를 국제시장으로 이끄는 곳”   

 

 

  우리는 지역 내 영세한 식품 가공제조업체를 고충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홍보방법을 찾아보던 중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의 존재를 알게 되었습니다. 2008년에 처음으로 3개의 식품업체 참가를 시도한 결과, 우리가 바라던 긍정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더 많은 지역영세업체를 돕기 위해 그 다음해부터 참가 업체와 부스 규모를 늘려 참가하게 되었고 홍보 효과 또한 해를 거듭할수록 점점 더 크게 높아져갔습니다. 우수한 제품을 확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사의 제품을 널리 홍보 할 수 없었던 식품업체들은 서울 국제 식품 산업대전을 통해 폭 넓은 홍보의 장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물 안 개구리였던 영세한 식품 업체들의 시야가 전시회를 통해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올해에도 전시회 내에서 많은 상담이 오고 갔으며, 많은 계약 성과가 진행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계속적으로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 참가하여 우리 지자체 업체들의 활발한 참가 및 성과 달성을 통해 꾸준한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물심양면 지원할 것입니다.

 

   



 

이처럼 지자체의 도움을 받아 전시회에 참가하는 기업들의 수도 꽤나 많습니다. 기업의 예산 규모가 크지 않아 전시회 참가하는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지자체나 진흥원과 같은 기관 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전시회에 참가하는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기 때문에 시, 군, 구 식품관련 지자체나 진흥원, 정부 기관 등다양한 기관과 컨택하여 지원 가능여부를 사전에 알아보고 전시회 참가를 결정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전시회를 통한 마케팅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중앙정부 및 지자체 그리고 각 기관등은 별도로 해당 사업자 지역 내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전시회 참가비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중앙정부 각 부처, 지자체(시도군), 연구기관, RIS 사업단, 중소기업센터 등 정부와 관련된 기관에서 매년 초에 전시회 지원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자체나 공공기관들은 중소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서 전시회 참가비용을 일부 지원해 주기도 합니다. 이를 잘 활용하여 부스규모를 확대시킨다거나 전시품 라인업을 확충할 수 있어 최대한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계획을 잡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우선,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자사의 기업이  "지원분야 및 지원대상"에 포함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지원 제외 대상"과 "지원 제외 사항" 시 기관마다 다르므로 꼼꼼하게 확인하셔야 하며 동일 기관 내 타 지원사업과 중복되는 항목이 있는지 여부도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원을 받기 위한 기본적인 대상에 포함된다면 그 다음 단계는 “지원 조건 및 내용”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신청기간 : 계획 된 예산 내 지원금 소진 시 마감될 수도 있으니 서두르시는 게 좋아요

 

-업체 선정(평가 기준) : 자사가 지원 분야 및 지원 대상에 해당되는지를 확인하고, 지자체가 지원 기업을 선발하는 과정과 평가 기준 항목을 사전에 확인하시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원 조건 내용(지원 규모, 지원 내용) : 지원 신청 시 작성하는 예상 소요 비용으로 대부분 최종 지원 규모가 결정되니 신중하고 꼼꼼하게 신청서를 작성하시는 것이 좋아요. 전시회 참가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들 중에 부스참가비나 부대시설 임대 및 설치비(네트워크, 전기시설, 비품임대)와 같은 조건들 중 어떤 것이 포함 되는지 여부도 사전에 확인하시면 전시화 참가비용에 예상되는 정확한 예산을 산출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지급 기준 (지원항목, 세부내역, 첨부서류, 지원 제외사항): 어떤 항목이 지원이 가능한지를 사전에 확인하고 지원 사항에 제외되는 항목들 역시 사전에 확인해두어야 전시회가 진행되는 도중에 발생하는 문제점이나 준비사항들을 사전에 대비할 수 있답니다.

 


 

모든 준비가 끝나셨다면, 각 기관의 “신청 기간/ 신청 방법 / 구비 서류”들을 확실하게 확인하시고 차근차근 준비하시는 것이 좋아요. 필요한 서류들을 하나 빼놓는 바람에 지원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불상사를 사전에 대비하기 위해서죠.


지원을 받고자하는 기관에서 지원업무를 담당하는 부서가 어디인지! 담당자는 누구인지! 꼼꼼하게 체크하시고 사전에 완벽하게 준비하시길 바래요.  

 


    

무엇보다도 전시회에 참가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단기적으로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겠다는 욕심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사의 성격"과 "예산 규모"에 맞는 전시회 참가와 다양한 지원을 통해 참가비용을 절감하려는 노력 또한 필요합니다. 


각 지자체나 진흥원도 예산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부지런한 새가 벌레를 잡는다"는 속담이 있듯이

"부지런한 기업이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자사의 성격과 예산에 맞는 꾸준한 전시회 참여와 홍보 활동을 통해서 회사와 제품의 인지도를 차근차근 향상시키고 브랜드의 힘을 점차 강화시켜나가겠다는 비전을 가지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