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푸드 스토리/지난 서울푸드

서울푸드어워즈 2017 심사 현장 스케치

서울푸드 2017이 어느새 한달도 남지 않았습니다. 국내 우수 상품을 부문별로 발굴하여 '서울푸드 어워즈 우수상품'을 선정하는 코트라 인증 프로그램 'SEOUL FOOD AWARDS 2017'의 현장심사가 4월 24일, 25일 열렸습니다. 참가업체들의 높은 열기와 심사단의 날카로운 질문으로 요리경연 프로그램을 방불케하는 열기가 느껴지기도 했는데요. 서울푸드 어워즈의 간략한 소개로 시작해 현장심사의 과정을 생생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서울푸드어워즈란?

 'SEOUL FOOD AWARDS2017'는 2014년 시작되었는데요. 성공적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푸드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우수한 상품을 부문별로 발굴하여 '서울푸드 어워즈 우수상품'으로 선정된 상품은 시상과 함께 각종 혜택을 부여함으로서 성장 지원의 목적이 있습니다. 운영절차는 신청서 접수부터 총 7단계를 거쳐 인증제품이 선정되는데요. 서류심사, 상품심사, 현장심사를 종합하여 수상제품을 선정하게 됩니다.


서울푸드어워즈는 힐링(Healing), 디저트(Dessert), 이노베이션(Innovation)의 3 가지 부문으로 나뉘어집니다.  힐링 부문에서는 꾸준히 주목받고 있는 웰빙 푸드, 건강식품, 오가닉 식품을 대상으로 선정하며, 디저트 부분에는 뛰어난 맛과 예쁜 디저트 식품, 이노베이션 부문에서는 제조방법이나 포장방법이 기발한 식품을 대상으로 제품을 선정합니다. 선정업체는 각 분야별 5개사씩 총 15개사이며, 전시회 첫날(16일, 화요일 제2전시장 7홀 어워드 홍보관)시상식이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심사는 국내 식품 관련 기업 및 학계 주요인사들로 구성된 외부 심사위원단을 통해 이루어지며 분야별로 선정된 우수 상품들은 전시회 현장에 특별관을 구성해 전시할 예정입니다. 특전으로는 코트라 인증서 발급(3년간 사용 가능) , 각종 언론매체에 홍보, 박람회 장내 어워즈 특별관에서 전시, 바이어 미팅 기회 제공, 시상 및 어워즈 특별존에 전시,  전시회 현장 홍보물 제공, 온라인 판매 지원, 2018년 부스 임대료 10%할인, SEOUL FOOD 쇼가이드에 수상업체 별도 표기, SEOUL FOOD 홈페이지 및 SNS 온라인 홍보 제공 등이 제공됩니다.   


심사 기준은 서류+사전 질문지 목록 + 현장심사 프리젠테이션 + 인터뷰의 배점을 종합하여 선정하고요. 그러면 지금부터 뜨거웠던 현장심사의 스케치를 전해드릴게요~


  상위 업체간의 뜨거운 경쟁


현장심사는 1차 서류심사, 2차 상품심사 끝난 뒤, 가락몰 요리조리 쿠킹스튜디오에서 3,4차 전문가 상품심사 및 인터뷰가 진행되었습니다. 현장심사까지 통과하게 된다면 바로 내달 개최되는 서울푸드 전시 당일에서 수상되는 영예를 누릴 수 있는 것인데요. 최종경연인 만큼 많지 않은 업체 수에도 불구하고 행사장의 분위기는 긴장감이 가득했습니다.   



힐링, 이노베이션 부문 10개 업체, 디저트부문 9개 업체는 차례로  PT실에서 심사단 앞에 직접 기업과 제품 소개를 하게되는데요. 최선을 다해 연구하고 개발한 제품을 전문가에게 설명하는 자리인지라 담당자분들은 긴장한 모습과 동시에 모두 열정적인 PT를 하는모습입니다. 


PT를 모두 마치면 심사단이 조리실로 이동하여 제품을 시식하고 상세 질의를 갖게 되는데요. 주어진 시간이 동등하게 한정되었기 때문에 업체간의 분주한 손길이 보였습니다. 



음식을 시식한 뒤 왜 그 재료를 사용했는지? 재품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지? 패키지 디자인의 의도는 무엇인지? 가격이 적절한지? 등 날카로운 심사단의 질문과 참가업체의  답변이 이어졌습니다.  .  



  영예의 수상업체를 서울푸드 현장에서 확인하세요!


치열한 경연과 까다로운 평가를 거쳐 최종 선발된 영예의 수상 업체는 5월 16일부터 열리는 서울푸드에서 시상식과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